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업 정보/꽃,나무
  3. 겨울에 심으면 좋을 꽃 수국 키우기 (물, 햇빛, 번식, 전정 방법 등)

겨울에 심으면 좋을 꽃 수국 키우기 (물, 햇빛, 번식, 전정 방법 등)

· 댓글개 · 핵심픽
반응형

핑크색-꽃을-피우는-수국-키우기
수국 키우기

수국은 동아시아 원산의 관목입니다. 이러한 수국은 서양에 건너가 품종 개량을 거듭하여, 서양 수국으로 국내로 역수입되고 있습니다.

수국은 다양한 품종과 모양 색이 있는데, 신품종이 새롭게 나오기 때문에, 매니아가 많은 꽃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가장 인기가 있는 품종은 '엔들레스 썸머'입니다.

수국을 키우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간단합니다. 한 번 심으면 오랫동안 꽃을 즐길 수 있는 수명이 긴 식물로 해마다 꽃수가 늘어납니다. 최근에는 화분, 절화 드라이플라워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수국 키우기

햇빛

- 수국은 통풍이 잘 되고 적당히 햇빛이 닿는 장소에서 키우면 꽃이 많아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면 여름 직사광선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토양

- 수국은 딱히 토양을 가리지 않는 강건한 식물입니다. 다만 화분에서 키우신다면 보수성이 높은 흙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시판에서 판매되는 일반 원예용 상토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흙과 수국의 꽃의 색

- 수국은 토양에 성질에 따라 색이 바뀌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핑크색 꽃은 알칼리성 토양에서 피고 푸른 꽃은 산성 토양에서 피어납니다. 내고 싶은 꽃색에 따라 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봄~ 가을은 흙의 표면이 마르면 화분에 물이 흘러나올 정도로 충분히 물을 주시면 됩니다. 여름철 등 더운 시기에는 흙의 모습을 잘 살펴보시고 건조하면 저녁에도 물을 주셔야 합니다.

겨울철 수국은 낙엽 뒤 죽은 나무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다만 모습만 죽은 나무 같아 보이고 뿌리는 살아있기 때문에 물을 주셔야 합니다. 여름철보다는 물의 횟수는 줄이지만, 흙의 표면을 보고 마르면 충분히 주시면 됩니다.

야외에 뿌리를 내린 수국은 따로 물을 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비가 너무 오지 않아 전체적으로 건조하다 싶을 때 모습을 보고 물을 주시면 됩니다.

비료

- 야외에서 키우는 수국은 딱히 비료가 필요는 없습니다. 화분에서 키우신다면 꽃이 난 후 새싹의 성장을 위하여 비료를 주시면 좋습니다.

 

수국 키우는 방법(심화)

심기

- 야외에서 심는 수국의 경우에는 겨울철이 적기입니다. 수국은 땅에 심으면 길이도 폭도 커지는 식물로 커지는 모습을 예상하고 넓은 공간에 심어주셔야 합니다.

수국 전정

- 수국 꽃은 약간의 특징이 있는데, 올해에 뻗은 수국의 가지에는 다음 해에 꽃이 붙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국은 올해 성장한 가지 아래에 위치한 작년에 성장한 가지의 지근에 꽃 싹을 붙입니다. 때문에 올해 성장한 가지에 2년 넘게 꽃이 피는 구조가 됩니다.

수국은 전정하지 않으면 피지 않을까 걱정을 하실 수 있는데, 전정을 하지 않아도 꽃이 피어납니다. 오히려 피지 않는 이유로는 꽃봉오리까지 잘라 버렸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전정하지 않는다면 수국은 성질이 강건하여 늘어나면서 점점 키가 높아집니다. 

전정 시기

- 꽃이 끝난 7월 중반까지는 전정을 끝내줘야 합니다. 수국은 꽃이 지고 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꽃을 제거하는 작업이 꼭 필요합니다. 특히 화분에서 키우는 경우 적은 흙에서 살기 때문에 꽃을 빨리 잘라주어야 다음 해의 꽃이 잘 나오게 됩니다.

전정 방법

수국-전정하는-방법에-대헤서
수국 전정방법

- 통상적인 전정 방법으로는 꽃에서 2절 아래의 부분을 잘라주시면 됩니다. 사진의 (빨간색 부분)

야에 외서 키우는 수국의 경우 정상적인 전정을 계속한다고 하여도 점차 길이가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년에 한 번은 강한 전정을 하여 높이를 낮게 유지해 주는 게 보기가 좋습니다.

강한 전정의 경우 수국의 절반 또는 3분의 1 정도의 길이로 전체적으로 잘라줍니다. 다만 이 방법은 다음 해에는 꽃이 피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꽃을 보시고 싶으시다면 2~3년에 걸쳐서 수국의 절반 또는 3분의 1만 강전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화분 분갈이

- 수국은 전정 후 지금의 화분보다 한층 큰 화분에 분갈이를 해줍니다. 수국은 생장이 빠른 식물이므로, 화분에서 기르고 있는 경우에는 금방 양분이 부족하게 되어 꽃이 개화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름철 관리

- 수국은 수분이 많이 필요한 식물입니다. 물이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겨울철 관리

- 수국은 낙엽을 하기 때문에 겨울에는 죽은 나무와 같은 모습이 됩니다. 야외에서 키우는 수국의 경우에는 딱히 겨울철에 관리할 것은 없습니다. 화분에서 키우시는 경우에는 물을 잊지 마시고 주셔야 합니다.

번식 방법

수국-번식하는-방법
수국 번식

- 수국은 꺾꽂이로 번식이 가능합니다. 적기는 6월 상순~ 7월 하순입니다. 꺽꽂이 토양은 비료기가 없는 흙을 준비해 줘야 합니다.

  • 삽수를 준비
  • 위에 잎만 남겨두시고 아래 잎은 모두 제거해 줍니다.
  • 위 잎은 수분의 증발을 방지하기 위해 절반을 잘라줍니다.
  • 가지의 아래 부분을 비스듬히 잘라 1시간 정도 물에 담가줍니다
  • 흙에 꽂아주신 후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그늘에 두신 후 뿌리가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물은 꽂은 직후 3일 동안은 매일 주시고, 후에는 상태를 잘 확인하시면서 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