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업 정보/관엽,기타식물
  3. 멕시코 소철 키우기 재배관리 방법 (햇빛, 온도, 병해충 등)

멕시코 소철 키우기 재배관리 방법 (햇빛, 온도, 병해충 등)

· 댓글개 · 핵심픽
반응형

 

 

멕시코 소철

 

 

 

멕시코 소철 특징

- 멕시코 소철은 잎이 뾰족한 일반 소철과 달리 둥글둥글하고 귀여운 잎이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둥글둥글해서 다른 소철과 다르게 따갑지도 않죠, 또한 윤기있는 잎의 뒷면에는 작은 털이 있어 촉감이 좋습니다.

 

다만 보통 소철과는 다르게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화분에 키워 겨울에는 따듯한 실내에서 키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환분의 디자인에 따라 다양하게 연출이 가능한데, 구근이 보이며 그 위에 줄기가 나옵니다

 

1m의 크기정도로 자라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만 어느정도 성장하다보면 점차 잎 수가 많아져서 예뻐집니다, 분재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멕시코 소철 정보

 

 

멕시코 소철 재배 환경

햇빛

- 멕시코 소철은 직사광선에 강한 식물이지만, 여름에는 차광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야외)

봄~가을에는 야외에서 관리가 가능하지만, 여름의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자극이 너무 강해 잎이 타버릴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10~30% 정도의 차광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차광은 환경에따라 조정해주세요

 

(실내)

실내에는 크게 관리가 필요없으며 햇빛이 잘드는 창가에 두시는게 좋습니다

 

온도

- 저온에 약하기 때문에 5도 이하가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베란다에 두셨다면 추운 겨울에는 살짝 주의해주시는게 좋습니다, 15도 전후의 기온에서 잘 자랍니다

 

용토

- 배수가 나쁜 흙을 사용해 버리면 뿌리가 부패할 수 있으니 배수가 좋은 흙을 사용해주세요. 

 

- 멕시코 소철은 기온이 낮아지면 성장을 거의 안하기 때문에 물 양을 조절해야합니다

 

(기온이 15도 이상일때)

- 주로 봄~가을 온도에 생장하게 되는데 토양의 표면이 건조해지면 2~3일 정도 지난 후 물을 듬뿍 주시는게 좋습니다.

 

(기온이 15도 이하일때)

- 15도 이하로 내려가게되면 성장이 서서히 멈추게 되며 물이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물을 주는 횟수를 조금 줄여주는게 좋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완전 건조해진걸 확인하신 후 물을 주시면 됩니다.

 

비료

- 기본적으로 비료를 꼬 줄 필요는 없지만 주시면 빠르게 성장하게 됩니다. 겨울철에는 비료를 주시지 마시고 봄~초여름 성장이 빠른시기에 주는게 좋습니다.

 

주의해야할 병해충

- 진드기, 진딧물, 패각충, 달팽이, 콩벌레

 

 

멕시코소철 재배방법(심화

 

 

모종 선택방법

- 멕시코 소철을 구입할때는 병해충에 주의해주세요. 진딧물이나 진드기가 있는 모종을 구입하면 금방 약해지며 최악의 경우에는 다른 식물까지 전염될 수 있습니다, 또 잎이 노랗게 변색되고 있는 식물은 약해지고 있는거니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전정방법

- 거의 필요하지는 않지만, 잎이 변색된다면 그대로 두지 마시고 뿌리부터 잘라줍니다, 과습이 원인인 경우에는 손상된 뿌리까지 제거해주세요

 

화분 분갈이

- 분갈이는 뿌리가 꽉 찼을때 해주는게 좋으며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4년 정도는 분갈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배수가 좋은 흙은 사용해 4~5월경에 분갈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늘리는 방법

- 분주로 늘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