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업 정보/다육이
  3. 초보자를 위한 다육 식물 건강하게 화분 분갈이 하는 방법 ( 준비물, 계절, 확인해야 할 것)

초보자를 위한 다육 식물 건강하게 화분 분갈이 하는 방법 ( 준비물, 계절, 확인해야 할 것)

· 댓글개 · 핵심픽
반응형

다육 식물 화분 분갈이 준비

 

 

다육식물 분갈이 계절

- 다육식물의 분갈이 적정 계절은 봄 3~5월 / 가을 9월 ~11월 입니다. 대체적으로 습한 장마철과 고온이 계속되는 여름, 추운 겨울은 가급적이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육 식물 분갈이 언제 해야하는가?

- 같은 흙으로 수년간 성장하는 다육식물은 분갈이를 해줘야 할때가 있는데요. 기준은 1~ 2년에 한 번씩은 분갈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흙도 오래쓰다보면 굳게되어 배숙도 좋지 않게 되어 뿌리 부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뿌리 막힘을 이르킬 수 있습니다. 뿌리의 상태를 좋게 만들기 위해서 1~2년 마다 한번 쯤 분갈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다육 식물 분갈이 전 체크

- 흙이 젖어있는 경우에는 화분의 분갈이를 피하는게 좋습니다. 토양이 젖어있는 상태에서 분갈이를 하시게 되면 흙이 뿌리에 붙어있어 털어내기 힘들고 억지로 털어내려다가 뿌리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흙이 마를 때까지 며칠 두었다가 건조해지면 분갈이를 해주세요. 

 

완전히 건조된 토양의 경우에는 표면이 희어지고 들어봤을때 가벼운 상태입니다.

 

 

분갈이에 필요한 것

 

용토

- 다육식물의 용토는 배수가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시중의 '다육이 전용 흙'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배수가 좋은 토양의 경우에는 물을 줄때 계속 흘러나오게 됩니다. 안좋은 토양은 위 쪽에 물을 주었을때 천천히 물이 스며드는 토양은 안좋은 토양입니다.

 

 

 

 

바닥 네트

- 흙이 흘러 내리지 않도록 바닥 구멍에 넣습니다. 다이소나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릇 바닥 배수용 돌

- 배수를 좋게 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돌 이외에도 석탄, 옥토, 입자가 큰 다육이 볼 등 다양하게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화분의 크기

- 화분의 크기는 다육 식물의 크기에 맞게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너무 크게되면 흙의 양이 많아져 흙의 건조가 늦어지게 되며, 뿌리 부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너무 작은 화분의 경우에는 뿌리 막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적당하게 알맞은 크기의 화분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육식물 분갈이 방법

 

1. 화분에 경석과 흙을 넣습니다.

 

 

- 흙의 화분의 1/4 정도를 넣습니다.

 

 

 

2. 모종을 뽑아 흙을 털어줍니다.

 

 

- 모종을 뽑으실때는 화분을 기우신 후 부드럽게 빼주세요, 억지로 잡아 당기지 않도록 하세요, 흙이 단단하고 빼기 어렵다면 밑에 화분을 톡톡 치신 후 틈새를 만들면 쉽게 빠집니다.

 

 

3. 뿌리 정리하기

 

 

- 빼내신 후 갈색으로 건조하고 메마른 오래된 뿌리가 있다면 잘라 정리해 주세요

 

 

 

4. 다육 식물을 화분에 넣고 흙을 넣어주세요

 

 

- 흙을 넣어주신 후 나무 젓가락이나 손을 이용해서 자리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 다듬어주시면 완성! 흙의 양은 화분의 상단에 1.2cm 정도 공간을 남겨주시면 물을 주실때 흘러 넘치는걸 방지해줍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