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업 정보/다육이
  3. 다육이 식물 만세, 밍크, 공작, 등 다양한 선인장 잘키우기

다육이 식물 만세, 밍크, 공작, 등 다양한 선인장 잘키우기

· 댓글개 · 핵심픽
반응형

선인장의 특징

 

 

- 선인장은 다육 식물 속 선인장과의 식물로 미국, 멕시코, 중앙 아메리카가 원산 입니다. 건조한 사막이나 비가 적은 토지, 알프스 등 다른 식물들이 자라기 힘든 가혹한 환경에서도 생육을 할 수 있도록 잎에 물과 양분을 축적합니다. 또한 선인장의 특징으로는 가시 부분에 솜털 같은 '가시자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선인장은 특정 종류의 이름이 아닌 형태의 총칭이기도 하는데, 대부분의 선인장의 경우에는 부채 같은 납작한 모양이 특징입니다. 종류에 따라 모양과 색상이 다양하여 독특한 인테리어로 인기가 많습니다.

 

 


선인장 키우기

 

 

햇빛

- 햇볕이 잘 드는 곳이 적합합니다. 선인장의 원산지는 다양하지만 강한 햇볕과 건조한 땅에서 생육하고 있는 것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광선에 노출되어야 합니다. 야외 관리도 괜찮습니다.

 

햇빛이 부족한 경우에는, 웃자라 미관을 해칠뿐만 아니라 식물이 약해집니다. 또한 통풍이 나쁘게 되면 병해충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관리하세요.

 

온도

- 기온이 0도 이하로 내려가면 물을 주시지 마세요. 품종에 따라 추위에 약한 종류도 있습니다. 추위에 약한 품종은 5도 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면 월동을 합니다.

 

용토

- 토양은 배수가 좋은 것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육이 흙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비료를 넣어야 하는 경우에는 완효성 비료를 조금 섞어 주시면 잘 자랍니다.

 

- 흙이 마르면 화분 구멍에서 물이 흐를 정도로 충분히 듬뿍 주도록 합니다. 봄,가을에는 아침에 주시고 여름에는 저녁 ~ 밤 낮에 기온이 높을때 물을 주는 것을 피해주세요. 

 

겨울에는 낮 기온이 높을때 주시는데 보통 단수를 하지만 작은 모종의 경우에는 건조해서 시들어 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온이 5도 이상이고, 건조한 경우에는 한 달에 한번 상태를 보고 물을 주시는게 좋습니다.

 

비료

- 완효성 비료를 소량 주세요, 휴면기에는 주지 않습니다.

 

주의 하셔야 할 병해충

- 깍지벌레, 진드기, 굼벵이

 

 

선인장 키우기 (심화)

 

 

 

모종 선택방법

- 벌레가 붙어 있는지 확입하세요. 형태의 변형이나 변색이 없고, 화분과 선인장의 균형이 있는 것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얇아서 휘청거리는 것 보다는 단단히 뿌리가 박혀있어 묵직한 것이 좋습니다.

 

분갈이

- 분갈이의 적기는 봄과 가을입니다. 선인장은 가시가 있기 때문에 가죽 또는 고무가 달린 장갑을 착용하신 후 분갈이를 해주세요. 뿌리 막힘이 있는 경우에 오래된 뿌리를 잘라 정리하고 이식해 줍니다. 그 때 굵은 뿌리는 잘라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만일 자르셨다면 말리신 후 이식해 주세요.

 

뿌리를 정리하실 때 가위는 소독하신 후 사용해주세요. 장마철 여름, 겨울철에는 분갈이를 피해주세요. 물은 분갈이 후 1주일에서 10일 후에 주세요.

 

번식방법

- 꺾꽂이로 늘릴 수 있습니다. 꺾꽂이의 포인트는 잘라 주신 후 바로 실시하지 않고 단면을 살균제로 소독하신 후 며칠 건조시킨 후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사용하는 흙은 새로운 깨끗한 흙을 사용하세요.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