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가루 알레르기의 콧물은 이물질의 자극으로부터 코의 점막이 반응하기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또한 콧물의 색과 점착성을 통하여 꽃가루 알레르기인지 진단이 가능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로 콧물이 나오는 원인
코에 들어간 꽃가루를 꺼내기 위해서
- 꽃가루 알레르기의 콧물의 원인은 점막에 묻은 꽃가루 때문입니다. 둥둥 떠있는 꽃가루가, 코의 점막에 부착되면서 재채기 또는 콧물이 나오는 등의 반응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코에 들어간 꽃가루를 꺼내기 위해서 콧물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물질의 자극에 대한 반응
코의 점막은 이물질의 자극에 반응합니다. 자극 요인은 꽃가루와 같은 계절성과 먼지와 애완동물의 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물질들이 코에 들어가게 된다면 콧물이 나오게 됩니다.
다른 질병이 원인
콧물이 계속 나온다고 해서 알레르기성 비염으로 결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꽃가루 알레르기 시즌은 계절의 변화도 많고, 다른 질병을 통해서 콧물이 나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콧물 색깔과 질병의 차이
투명한 색상
꽃가루 알레르기의 콧물은 투명한 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의 점막이 알레르겐에 반응하여 투명한 콧물이 나옵니다.
그 밖에도, 집먼지나 애완동물의 털로 인하여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비염에서도 투명한 콧물이 나옵니다.
황색
노란 콧물은 바이러스와 신체가 싸우고 있을 때 나오기 쉽다고 합니다. 바이러스에 의한 감기나, 세균에 반응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입니다.
질병의 초기단계에서는 투명한 콧물이 나오지만, 시간이 경과되면서 끈기가 증가하고 담황색으로 변화하는 게 특징입니다.
녹색
콧물이 녹색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꽃가루 알레르기 이외의 증상의 콧물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