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세베리아는 아스파라거스과로 분류되는 식물입니다. 주요 원산지는 아프리카로 건조에 강한 편으로 초보자분들도 쉽게 기를 수 있는 강건한 다육식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세베리아는 음이온 방출과 공기정화 능력이 높다고 알려져 있어 집들이 선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산세베리아는 건조에 강하지만, 다습에는 약하기 때문에 통기성을 확보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분갈이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내음성(햇빛이 약한 장소에도 자라는 성질)이 있어, 화장실이나 현관 등 실내의 형광등으로도 자랄 수 있어 인테리어용으로도 좋습니다. 다만 본래는 햇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햇빛이 잘 드는 장소에서 길러주셔야 건강하고 예쁘게 자랍니다.
산세베리아 화분 분갈이
- 산세베리아는 생장이 빠른 식물이므로 정기적인 분갈이가 필요합니다. 화분 안에 뿌리가 꽉 차 버린 채로 방치하면 식물이 약해지기 때문에 꼭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다행히도 화분 분갈이 방법은 어렵지 않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1. 산세베리아를 뽑아줍니다.
2. 흐르는 물에 부드럽게 뿌리 쪽을 씻거나 털어주어 오래된 흙을 제거합니다. 너무 완벽하게 흙을 제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바로 심어주셔도 괜찮지만 그늘에 하루정도 건조하고 심어주시면 좋습니다.
3. 화분 바닥 돌을 깔아주신 후 일반 관엽식물용 상토를 사용하시거나 배수를 높이기 위해 마사토나 펄라이트를 좀 더 섞어주시면 좋습니다. 그 후 균형이 잘 잡히도록 산세베리아를 심어주시면 됩니다.
4. 심어주신 후 1~2주일 정도는 물을 주지 않으시고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뿌리가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물을 과다하게 주면 뿌리가 상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산세베리아 번식 방법
군생하고 있는 산세베리아는 번식이 아주 간단한데 분주를 해주시면 됩니다. 조금 귀찮지만 분갈이를 하면서 해주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1. 산세베리아를 화분에서 뽑아주세요.
2. 오래된 흙을 제거해주시고, 가위를 이용하여 분주를 해줍니다. 뿌리를 조금 잘라주어도 괜찮습니다.
3. 분주된 잎 주변에 오래된 잎이 있다면 제거해주신 후 그늘에서 하루정도 건조시켜 줍니다.
4. 다습에 약하기 때문에 배수가 좋은 흙을 준비하여 흙을 절반까지 넣어주신 후 균형 있게 배치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