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건 같은 니트재질의 옷을 실수로 세탁해서 쪼그라들어 버린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저 또한 일반세탁이 아닌 가디건을 넣었다가 원상 복구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니트재질의 옷이 수축되는 이유와 원상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니트재질의 옷이 줄어드는 이유
니트재질의 섬유는 물에 젖으면 팽창하게 됩니다. 팽창한 상태에서 다른 세탁물과의 마찰로 인하여 1개씩 독립되어 있던 섬유가 굳어버리면서 수축하게 됩니다.
또한 세제의 세정성분에 의해서 원래 포함되어 있던 유분기가 필요이상으로 사라지게 되면서 더욱더 수축하게 돼버리게 됩니다.
원상복구 방법
캐시미어 울의 경우
수축된 캐시미어 소재의 경우에는 욕실에 있는 린스나 트린트먼트를 사용하면 원상복구 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린스나 트린트먼트에 '디메치콘' '아모디메치콘'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이러한 성분은 섬유의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수축된 캐시미어 섬유를 원상복구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 3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린스나 트리트먼트를 100원 동전정도의 양을 짜내어 잘 저어줍니다.
- 혼합된 물에 옷을 넣어 성분이 잘 침투되도록 30분간 담가둡니다.
- 그 후 가볍게 짜내줍니다.
- 수축하기전의 크기로 부드럽게 늘린 후 수건을 밑에 깔아두신 후 평평하게 해서 말립니다.
면, 삼, 레이온, 아크릴의 경우
<스팀다리미를 이용>
다림질을 통해서 조금씩 늘리는 방법입니다. 수축된 의류를 다리미판에 놓고 한쪽을 고정시켜 줍니다. 스팀으로 설정한 다리미로 1cm 정도를 의류와 띄어주신 후, 서서히 원하는 크기로 늘려줍니다.
이때 단번에 늘리려고 하지마시고, 가로세로를 조금씩 늘리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레이온, 아크릴 소재에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유연제를 이용>
린스나, 트린트먼트를 사용하는 방법과 비슷하게 30도 온도에 유연제를 풀어서 담가두신 후 조금씩 풀어서 늘려주셔야 합니다.
옷이 줄어들지 않게 세탁하는 방법
니트같은 옷이 수축하기 쉬운 재질의 옷의 경우에는 섬유의 얽힘으로 인하여 굳어지면서 수축되는 경우가 크기 때문에, 옷 하나하나당 손으로 부드럽게 세탁하는 게 중요합니다.
건조기 금지
건조기는 고온의 열풍으로 젖은 상태로 의류를 단기간 말리기 때문에, 열에 약한 소재의 경우에는 빠르게 수축하게 되어버립니다. 때문에 건조가 가능한 제품인지 꼭 확인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