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식품정보
  3. 우유를 마시면 변비에 좋을까? 효과와 진실에 대해서 정리

우유를 마시면 변비에 좋을까? 효과와 진실에 대해서 정리

· 댓글개 · 핵심픽
반응형

변비에 좋은 음식들은 많습니다. 그중 우유도 생각해 보면 변비에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과연 우유를 마시면 변비에 효과가 좋을까요? 그 진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유에 포함되는 '유당'이 핵심

우유가 변비에 효과가 있다고 말하는 이유로는 바로 '유당'이라고 불리는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유당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면,

1. 장의 운동을 촉진한다

우유에 포함된 유당은 장내 균에 의해 젖산이나 아세트산으로 변환되면서 장의 운동을 높여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당에는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하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2. 장내 환경을 개선

유당은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활용되지만, 어느 정도는 대장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장내 세균에 의한 발효를 통하여 젖산이나 아세트산 등의 유기산을 발생시킵니다.

이때 발생한 유기산은 장내에 존재하는 선옥균의 먹이가 되는것 외에도, 장내의 ph를 산성으로 바꿔주며 선옥균이 활성하기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 줍니다.

*선옥균: 인간에게 유익한 균

우유가 변비로 악화되는 이유

우유를 마셨지만, 오히려 벼닙가 해소되지 않거나 악화된다면 유당 불내증 등의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제로 우유를 많이 마시는 사람을 대상으로 당분간 우유를 그만 마시게 했더니 오히려 변비증상이 개선됐다는 보고도 있다고 합니다.

우유섭취 어떻게 하면 좋을까?

변비해소를 위해 우유를 섭취하는 경우 일어나자마자 컵 한잔에 차가운 우유를 마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차가운 우유의 경우에는 장을 자극하여 장의 전동운동을 촉진하여 자극시켜 변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주의점

우유를 마시고 설사가 생겼다면, 무리하게 우유를 마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유당불내증의 가능성이 있으며, 지석적인 설사와 변비의 경우에는 오히려 장 내 환경이 무너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으로 변비가 해소되었다고 하여도, 근본적인 변비 해소는 되지 않으므로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