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주변이 건조해지면서 각질이 일어나 따갑거나 빨개져서 신경이 쓰이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런 입 주변이 건조해지는 이유에 대해서 원인과 보습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입 주위가 건조해지는 이유
- 건성인 피부가 아니어도 입가는 건조를 느끼기 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로는
- 피부가 얇다
- 마찰에 의한 자극
- 마스크로 인하여
위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1. 피부가 얇다
- 입 주위는 얼굴 중에서도 특히 피부가 얇은 부위이며, 자외선 등의 외부로부터 대미지를 받기 쉽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이마나 뺨과 같은 피부가 두꺼운 부분에 비해 입 주변은 건조가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땀샘이나 피지선이 적고 피지의 분비량이 적기 때문에, 각질층에 수분이나 유분을 축적하는것이 어려워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기 쉽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마찰에 의한 자극
- 입 주위는 식사시에 입을 닦거나 무의식적으로 만지게 되는 등, 외부에서 오는 자극이 많은 부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마찰로 인한 물리적인 자극이 계속되면 피부의 기능이 저하되며 결과적으로는 건조를 일으키게 만들게 됩니다.
3. 마스로 인하여
- 최근에 마스크를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마스크 내의 습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그 상태에서 마스크를 벗어버리면 빠르게 습기가 날아가게 되면서 각질층에 있는 수분까지 같이 증발하여 건조를 가속시켜 버립니다.
또한 마스크를 탈착에 의한 마찰로 인하여 자극으로 피부의 건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입 주위 건조 해결하는 방법
1. 피부 친화적인 세안
- 올바른 세안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그냥 막 문지르고 뜨거운 물을 사용하는 등 자극이 많은 방법을 하여 피부의 건조를 가속시키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안은 최대한 부드럽고 꼼꼼히 해주시는 게 피부의 건조를 방지,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체적인 세안 방법으로는 3가지를 꼭 지켜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 충분히 거품을 만드신 후 세안
- 거친 손가락으로 문지르시지 마시고 부드럽게 마사지 하시듯 손바닥으로 문질러 주기
- 32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을 사용하여 세안
2. 고보습 성분을 사용한 스킨케어
- 건조의 대책의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보습 케어입니다. 3대 보습 성분이라 불리는 '세라미드', '히알루론산', '콜라겐' 이 배합되거나 함유된 보습제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3. 마찰을 피하는 습관
- 무의식적으로 입 주변을 만지는 행위가 있다면 꼭 고치시는게 중요합니다. 입가에 뭐가 묻었다면 문질러서 닦기보다는 가볍게 톡톡 누른다는 방법으로 닦아주시는 등 주변에 입 주변의 마찰을 주의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4.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입 주위의 피부 트러블 대처법
입 주변에 건조가 일어나면 그 현상에서 그치지 않고 피부트러블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큰 피부 트러블로는 여드름과 가려움 2가지로 이런 트러블의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여드름
- 입 주위는 건조하기 쉽기 때문에, 그 건조를 커버하도록 피부가 수분을 유지하도록 피지를 과도하게 분비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렇게 피지가 과잉으로 분비되면서 여드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건조한 상태의 피부는 각질이 잘 벗겨지지 않아 입 주위의 건조로 인하여 여드름이 생길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건조로 인하여 오는 여드름의 케어 방법으로는 보습을 충분히 하여 1차적인 문제인 건조를 막아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2. 가려움
- 건조한 상태의 피부는 점점 피부의 보호막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외부에서 자극이나 물리적인 알레르기로 인하여 가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가려움증에도 보습을 확실히 하고 피부의 장벽을 튼튼하게 만드는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