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은 밥심이라고 할 정도로 쌀은 우리의 주식으로 이런 쌀을 짓는데 가장 중요한 밥솥은 집마다 대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밥솥 어떻게 청소해야 하는지 관리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밥솥 청소 꼭 해야할까?
보통 밥솥의 경우에 쌀을 짓고 나서 세제로 내부통만 씻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청소를 하지 않는다면 다양한 문제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곰팡이나 냄새의 원인
- 밥솥으로 밥을 하면 전분 성분이 증기와 섞여 윗뚜껑이나 연기가 나오는 구멍에 부착되게 됩니다. 이것을 방치하면 전분질을 먹이로 잡균이 번식하여 곰팡이와 냄새의 원인이 되어 버리게 됩니다.
적절한 빈도로 청소가 중요
우선 내뚜껑이나 내솥, 물받이는 사용할 때마 씻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쌀이 닿게 되는 부분이라면 위생면을 생각하여 더욱더 청결하게 유지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증기캡이나 외축의 경우에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청소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물받침을 버리면서 같이 청소를 해주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밥솥 청소방법
내솥 청소 방법
- 내솥의 경우에는 긁힘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며 부드러운 스펀지를 사용하여 씻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오랜 기간 방치하여 잘 씻겨지지 않는다면 미지근한 물에 한번 불려주어 씻어주시면 쉽게 제거가 가능합니다.
외부, 증기구, 본체 청소방법
- 구석구석 청소를 해야 하는 장소의 경우에는 면봉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외솥에는 센서 등이 있어 조심스럽게 청소를 하셔야 합니다.
밥솥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방법
자주 청소하는 습관을 들이기
- 평소에 청소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더러운 게 보이면 바로바로 청소를 해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오랜 기간 쌀을 방치 X
- 밥솥에 쌀을 방치하면 습기나 전분질의 영향으로 잡균이 번식하기가 쉬운 환경에 되어 곰팡이가 생기거나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남은 쌀은 빠르게 냉장보관을 하시고 건조하게 관리하시는 게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