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식품정보
  3. 가공 식품은 진짜 음식과 어떻게 다른가? 건강식품을 먹어야 하는 이유

가공 식품은 진짜 음식과 어떻게 다른가? 건강식품을 먹어야 하는 이유

· 댓글개 · 핵심픽
반응형

 

 

우리가 쉽고 간단하게 먹을 수 있도록 생산된 햄이나, 게맛살, 전자렌인지로 돌리면 완성되는 가공식품들 모두다 하나같이 건강에 나쁘고 비만과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가공식품과 일반 식품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한번 알아보록 하겠습니다.

 

1. 섬유질 부족

- 가공되지 않은 식품에 비해 가공 식품은 섬유질이 많이 적다고 합니다. 섬유질은 음식이 장에서 흡수되는 방식에 중요한 역할을하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로는 섬유질은 장 벽을 덮는 젤라틴 장벽을 형성하게되는데 이 장벽은 포도당과 과당이 혈액으로 흡수되는 속도를 늦추어 혈당 수치가 급증하는 것을 방지하게 해줍니다.

 

또한 음식의 느린 흡수는 장내 세균이 음식을 먹을 시간을 더 많이 제공하게되어 장내 박테리아가 음식을 분해 할 때 생성되는 화합물이 신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오메가-3 지방산 부족

- 가공 식품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정말 적습니다. 신체는 생선과 견과류와 같은 식품에서 발견되는 이러한 지방산은 치명적인 심장 마비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3. 반대로 너무 많은 오메가-6 지방산

- 반대로 가공 식품에는 너무 많은 오메가 -6 지방산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 지방산은 오메가 -3과 유사하지만 체내에서 염증성 화합물로 전환이 된다고 합니다. 보통 식단에서는 오메가 -6과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이 1:1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미량 영양소 부족

- 가공 식품에는 미량 영양소로 알려진 비타민과 미네랄이 적습니다. 비타민 C와 E와 같은 많은 미량 영양소는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항산화 역할을 합니다.

 

 

5. 트랜스 지방이 너무 많음

- 트랜스 지방은 가공 식품의 큰 문제점으로 삼는데, 트랜스 지방분자는 오메가-3 및 오메가-6 지방산과 같은 다른 유형의 지방과 구조적으로 완전히 다릅니다. 그러한 구조적인 차이로 인하여 신체는 트랜스 지방을 분해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러한 트랜스 지방은 결국 사람의 동맥과 간에 손상을주는 활성 산소를 생성한다고 합니다.

 

 

6. 너무 많은 분지 사슬 아미노산 (BCAA)

- 가공 식품에는 너무 많은 분지사슬 아미노산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근육을 만드는데 분지 사슬 아미노신이 필요하지만, 사람이 너무 많이 먹게되면 간으로 이동하여 지방으로 전환되어 버립니다.

 

 

7. 너무 많은 유화제

- 식품에서 지방과 물이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는 화합물인 유화제는 가공식품에서도 높은 수준으로 발견됩니다.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장 질환이나 음식 알레르기의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고 합니다.

 

 

 

 

8. 너무 많은 질산염

- 고기와 같은 제품에서 발견되는 질산염은 체내에서 니트로 소우레아라는 화합물로 변환됩니다. 이 화합물은 결장암과 관련있습니다.

 

 

9. 너무 많은 소금

- 당연히 가공식품은 가공되지 않은 식품보다 더 많은 소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단에 너무 많은 소금을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과 심장병에 위험이 있습니다.

 

 

10. 과당이 너무 많음

- 가공 식품에는 높은 수준의 과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설탕은 때때로 '아이의 술'이라고 불리는데 설탕류의 제품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지방간 질환과 같은 알콜 섭취와 관련된 질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