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업 정보/관엽,기타식물
  3. 호주의 나무 향이 좋은 유칼립투스 키우기 방법

호주의 나무 향이 좋은 유칼립투스 키우기 방법

· 댓글개 · 핵심픽
반응형

유칼립투스 키우기 (물주가, 햇빛, 가지치기, 병해충, 번식방법 등)

 

 

 

유칼립투스의 특징

- 유칼립투스는 호주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나무 중 하나입니다. 자생지에서는 무려 100m 넘게 까지 자란 것도 있다고 합니다. 유칼립투스는 품종이 매우 많은데 확인된 품종만 800종이 넘습니다. 유칼립투스는 코알라가 식용하는 나뭇잎으로 유명한데, 코알라가 유칼립투스라고 모든 잎을 좋아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유칼립투스는 잎에서 향이 나는게 특징인데, 그 향은 진정,방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정유와 허브 티, 화장품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유칼립투스 절화도 인기가 많아 꽃집에서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드라이 플라워되기가 쉬운편이라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유칼립투스 키우기

 

 

햇빛

- 유칼립투스는 햇빛과 통풍이 잘 되는 장소를 좋아합니다.

 

용토

- 기본적으로 건조한 상태를 선호하기 때문에 배수가 좋은 용토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반 상토를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온도

- 유칼립투스의 최적온도는 20~25도이며 겨울에는 -17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 위에서 서술했듯이 건조한 상태를 좋아하는 성질때문에 물을 너무 많이 주시지 않는게 중요한데, 화분의 경우에는 잎사귀의 표면이 마르고 희어지게 되면 그때 물을 충분히 주시면 됩니다. 야외에 심어서 키우신다면 딱히 물을 주시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비료

- 유칼립투스는 메마른 땅에서 자라는 식물로 이식 또는 분갈이시 밑거름을 충분히 넣어주시면 추비 필요없이 잘 자랍니다. 

 

병해충

- 통풍이 나쁘게 되면 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유칼립투스 키우기(심화)

 

 

 

유칼립투스 모종 선택방법

- 모종을 고르실 때 잎에 노랗게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심기

- 야외에 나무로 심으신다면 한여름과 한겨울에는 피해주시는게 좋으며 봄부터 초여름이나 가을 따뜻한 시기에 심어주세요.

 

지지대 세우기

 

 

- 매우 크게 자라는 나무로, 햇빛을 많이 못받아서 줄기가 약하면 쓰러져버리기 쉽기 때문에 지지대를 묶어서 키워주시는게 좋습니다.

 

 

전정방법

 

 

- 기본적으로 수형을 잘 확인하시고 균형있게 유칼립투스를 전정을 하셔야 하는데 새싹이 자라고 있을 경우에 잎의 밑을 잘라줍니다.

 

 

 

잎의 밑부분을 잘라주신 후 정리하시면 밀도가 높은 모양의 유칼립투스가 됩니다.

 

나무의 가지치기는 봄 또는 가을 날씨가 좋을때 해주세요. 한여름과 한겨울에는 부담이 되기 때문에 전정을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유칼립투스 화분 분갈이

- 화분에서 키우신다면 1~2년에 한 번씩 분갈이를 해주세요. 전보다 큰 화분을 선택하세요. 분갈이는 한여름과 한겨울은 피해주시고, 봄 또는 가을 날씨가 좋은날에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분갈이 후 충분히 물을 주세요.

 

- 꽃은 품종에 따라 피는 시기가 다릅니다. 꽃 색깔은 흰색이나 크림색, 핑크, 오렌지, 노란색 빨간색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여름 관리방법

- 습기를 싫어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통풍이 잘되도록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월동

- 품종에 따라 추위가 약한 것들도 있기 때문에, 확인하신 후 실내로 이동시켜 주세요.

 

번식방법

- 품종에 따라 삽목으로 번식이 가능하긴 하지만 보통 씨앗을 발아시켜 키웁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