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네이션은 석죽과의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카네이션의 품종은 17세기에 유럽에서만 300여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품종, 모양, 색상의 종류가 매우 풍부하며 대표적으로 1줄기에 한 송이가 피어나는 '표준형'과 꽃자루 끝에 갈려져서 풍성하게 피어나는 '스프레이형' 두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카네이션은 뭐니해도 '어버이날'의 상징으로 선물용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이 날은 전세계적으로 부모님께 카네이션을 달아주는 풍습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카네이션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네이션 키우기
- 햇빛
카네이션은 햇빛과 통풍이 잘되는 장소를 좋아합니다. 실내보다는 야외에서 키워주시면 더욱 건강하게 잘 자랍니다. 실내에서 키우신다면 햇빛이 잘 드는 베란다에서 키워주세요.
- 온도
고온과 추위에 약한편입니다. 한여름과 한겨울에는 관리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 용토
카네이션은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배수가 좋은 토양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시판에 판매되는 일반 상토를 구입하셔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야외에서는 배수가 좋은 토양에 심어주세요.
- 물
흙의 표면이 마르면 화분받침에 물이 넘치도록 흠뻑 주세요. 다만 다습을 싫어하기 때문에 건조하게 관리를 하셔야 하는데, 물을 자주 주시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을 너무 자주주면 뿌리부패의 원인이 됩니다.
- 비료
꽃이 피는 시기에는 추비를 주셔야 합니다. 꽃은 많은 양분을 사용하기 때문에 꽃을 자주 피는 식물의 경우에는 대부분 추비를 해주시는게 꽃이 더욱 많이 피어나며 건강하게 자랍니다.
- 병해충
카네이션은 고온다습에 약해 습도가 너무 높거나 일조량이 부족하면 병해충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특히 장마철이나 늦 가을~겨울 습도가 높고 일조량이 낮은 날에는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관리하세요.
카네이션 키우기(심화)
- 심기(이식)
카네이션의 이식은 한여름과 한겨울을 피해 봄 또는 가을에 이식을 해주세요. 이식 후 충분히 물을 주시면 됩니다.
- 전정 방법(가지치기)
꽃이 끝나면 꽃대를 뿌리쪽까지 잘라 줍니다. 이때 다른 새싹을 자르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화분 분갈이
카네이션은 보통 1~2년에 한 번씩 화분 분갈이를 해주세요. 분갈이를 하신 후 충분히 물을 주세요.
- 꽃
4~6월, 9~10월에 개화를 합니다. 절화를 하여 물에 꽂아 두셔도 오래 보존이 가능합니다.
- 여름철 관리
고온다습에 약하기 때문에 실외에서 키우신다면 장마철때는 실내로 들여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실내에서는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서 관리를 해주세요.
- 월동
가을에 꽃이 지면 찬바람이 닿지 않도록 주의하셔서 관리하셔야 합니다.
- 번식방법
꺾꽂이로 늘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