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하는 텃밭채소 기르는 방법은 밑에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세요. 아주 기본적인 상추, 쌈, 허브류는 제외를 하였습니다. 또는 따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화분에서 기르는 추천 봄, 여름, 가을 채소 9종류
1. 방울 토마토
- 방울 토마토는 봄에 심어 여름부터 가을까지 오랫동안 수확이 가능한 야채입니다. 품종도 정말 다양하기 때문에 기르는 재미도 있는 방울 토마토를 추천드립니다.
2. 가지
- 가지는 봄에 심어서 여름부터 가을까지 오랫동안 수확이 가능합니다. 삶고, 저리고 구워서도 먹는 가지또한 추천드리는 채소입니다.
3. 오이
- 오이는 여름이 제철인 싱싱한 야채입니다. 보통 4~5월에 파종을하여 여름에 수확을 하셔서 즐기실 수 있습니다. 아침 이슬에 젖어 있는 싱싱한 오이를 수확하시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4. 피망
- 피망은 초여름에 심어 여름부터 가을까지 수확이 가능한 채소입니다. 선명한 녹색이 식탁을 화려하게 해주며 생으로 먹으셔도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5. 애플수박
- 여름의 대표 과일이기도 한 수박 중 '애플수박'이라는 작은 품종의 수박은 재배가 가능합니다. 보통 5월에 모종을 심어서 관리하시면 7~8월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다만 성장 과정에서 전정, 인공 수정, 적과 등 어느정도 원예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급 이상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박이 열렸을때 단수를 하여 관리하는게 맛있는 수박을 수확하는 요령입니다.
6. 완두콩
- 완두콩은 익기 전에 콩입니다. 아직 파랗게 되었을때 수확을 하시면 됩니다. 5~6월에 파종하여 가을까지 수확이 가능합니다.
7. 차조기
- 차조기는 4월에 파종을하여 6월부터 9월까지 수확이 가능합니다. 상쾌한 향기가 있으며 일식에서 튀김으로 나오거나 양념 이나 고기 나 생선의 잡내를 제거해 줍니다.
8. 애호박
- 애호박은 4월에 파종을 하거나 5월에 모종을 심어주시면 6월부터 8월까지 수확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된장찌개의 재료 중 하나이며 애호박 전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9. 적무 (레디쉬)
- 3~5월에 파종을 하신 후 4~6월까지 수확이 가능하며, 가을에도 추가적인 파종을 하셔서 겨울에도 키우실 수 있습니다. 파종을 하신 후 한달정도 후 수확을 할 수 있으며, 재배 방법도 간단하여 초보자에게도 추천드리는 채소입니다.
화분에서 기르는 추천 겨울 채소
- 가을에 심어주어서 겨울에 수확이 가능하거나 겨울에도 키우실 수 있는 채소입니다. 키우고 싶으신 채소가 있으시면 재배달력을 참고하셔서 적기에 파종이나 모종을 심어주시면 됩니다.
1. 브로콜리
- 브로콜리는 십자화과 채소로 가을에 심어주신 후 겨울에 수확이 가능합니다. 우리가 먹는 녹색 부분은 꽃 봉오리로 적기에 수확을 하지 않으면 꽃이 핍니다.
2. 콜리 플라워
- 꽃 양배추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의 꽃 봉오를 먹는 채소입니다. 브로콜리와 비슷하지만 식감과 향이 다릅니다. 보통 썰어 생으로 샐러드로 많이 먹습니다.
3. 순무
- 순무는 십자화과 채소로 무와 비슷하지만 다른점으로는 뿌리가 구형으로 매운맛이 없습니다. 가열하면 단맛이 증가합니다.
4. 파 류(부추 포함)
- 부추류의 경우에는 봄에 파종하면 가을부터 겨울까지 쭈욱 수확이 가능합니다. 농가에서는 보통 3번까지 수확을 한 후 다시 재배를 합니다. 파또한 쉽게 기를 수 있으며 집에 파를 재배하면 요리할때 생각보다 많이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화분으로도 키울 수 있는 텃밭 채소 13가지 종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기본적인 상추나 허브 류의 경우는 따로 정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