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밤은 꿀풀과의 다년생 허브입니다. 레몬과 비슷한 상쾌한 향기가 나기 때문에 허브티와 요리로도 많이 이용됩니다. 레몬밤은 얼핏 보면 일반 잡초와 비슷하게 생겼는데 향이 정말 강해서 인기가 많은 허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성격이 강한 다년생 식물로, 초보자분들도 매우 쉽게 키우실 수 있습니다.

레몬밤 키우기
햇빛
- 레몬밤은 햇빛을 좋아하는 허브입니다. 빛이 부족하면 도장해버리고 연약하게 자랍니다. 다만 여름철에 너무 강한 직상 광선은 잎을 타게 만들 수 있으니 조금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토양
- 건조에 그다지 강하지 않기 때문에 보수성이 좋은 토양이 적합하지만, 성격이 매우 강건하기 때문에 어느곳에 두어도 잘 자랍니다. 시판용 허브 전용 상토를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물
- 레몬밤은 건조에 약하기 때문에 물을 자주 주셔야 하는데, 특히 일반 10cm포트로 판매되는 허브식물은 성장할수록 물이 빠르게 마르기 때문에 자주 확인하시고 꼭 물이 듬뿍 들어가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흙의 표면이 마르면 화분받침에 물이 흐를 때까지 듬뿍 주시면 됩니다. 또는 잎이 쳐져있다면 물을 꼭 주셔야 합니다.
온도
- 레몬밤은 더위와 추위에 강한편인데, 겨울철에 비닐을 덮어두신다면 월동이 가능합니다.
비료
- 비료가 부족하면 레몬밤의 잎이 노랗게 되거나 작아지는 원인이 됩니다. 3~6월 생장기에는 정기적으로 비료를 주시는게 좋습니다.
병해충
- 진딧물, 진드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 키우신다면 자주 잎 뒷면을 확인하셔서 해충이 있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레몬밤 키우기(심화)
모종 선택방법
- 잎이 생생하고 도장이 되지 않은 모종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심기
- 레몬밤은 화단에서 키우셔도 정말 잘 자라는 허브입니다. 또한 생장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레몬밤 몇 개만 심어두셔도 화단이 금방 꽉 차버리게 됩니다.
전정(수확) 방법
- 워낙 빠르게 자라는 허브이기 때문에 원하시는 부분을 잘라주어도 줄기가 두 개로 갈라져서 더욱 풍성하게 자라고 수확량도 많아지게 됩니다.
분갈이
- 분갈이는 한여름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화분에 뿌리가 꽉차게되면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뿌리를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서 분갈이를 해주신 후 물을 듬뿍 주시면 됩니다.
레몬밤 꽃
- 6~7월경에 흰색 꽃을 피웁니다. 꽃이 피면 모종이 약해지기 때문에 수확용을 키우신다면 꽃이 개화하기 전에 제거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수확
-레몬밤은 오랫동안 수확이 가능한 허브지만, 꽃을 피우면 향이 떨어집니다. 잎을 수확하기 위해서는 꽃이 피기 전에 하시는게 가장 향이 좋습니다.
여름관리
- 따로 여름철에 관리하실 것은 없지만 건조에 약하기 때문에 물관리를 잘하셔야 합니다.
겨울철 월동
- 추위에 강해 제주도같이 따뜻한 곳에서는 월동이 되지만, 내륙에서는 비닐을 덮어주시면 월동이 가능합니다.
번식 방법

- 파종을 해서 모종을 번식시키지만, 삽목, 물꽂이를 통해서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삽목이 잘되는 식물로 모종 하나만 가지고도 금방 늘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