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업 정보/관엽,기타식물
  3. 덩굴처럼 자라는 아이비 키우기

덩굴처럼 자라는 아이비 키우기

· 댓글개 · 핵심픽
반응형

아이비는 두릅나무와 담쟁이 속으로 분류되는 덩굴성 식물로 잎의 모양이 다양하며 국내에서도 다양한 품종이 유통되고 있는데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품종으로는 청아이비, 무늬 아이비, 하트 아이비가 있습니다. 아이비는 성격이 매우 강건하고 추위에도 강해 해외에서는 담벼락을 꾸미는 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겨울철 너무 추워서 제주도가 아닌 이상 힘들 수 있습니다. 

 

가끔 보이는 멋진 주택의 담벼락에 아이비 비슷한 덩굴들을 보신 적이 있을 수 있는데, 이는 '송학'이라고 하는 식물로 노지 월동이 가능한 덩굴성 식물입니다. 또한 아이비는 수경재배로 키우는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긴 줄기를 병에 넣어서 감성적인 인테리어 식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초록색-아이비가-담벽에-덮여있다
아이비 담벼락

아이비 키우기

 

햇빛

- 아이비는 내음성이 강하기 때문에 그늘에서도 생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상 광선을 받아도 잎이 잘 타지 않기 때문에 햇빛이 비치는 장소에서 키우셔도 좋습니다. 특히 햇빛을 받아서 자라는게 훨씬 건강하고 풍성하게 자라기 때문에 저는 햇빛이 들고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서 키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도

- 아이비는 추위와 더위에 강해 얼거나하지 않는다면 야외에서도 월동이 가능합니다.

 

용토

- 아이비는 양분이 별로 없는 땅에서도 자랄 수 있지만, 관엽 식물전용 상토를 사용하셔서 키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수경재배로 키우실 수 있으니 물에 넣어서 재배를 하셔도 좋습니다.

 

- 아이비는 토양의 표면이 건조해지면 화분받침에 물이 흐를 때까지 듬뿍 물을 주세요. 간혹 너무 물을 많이 주셔서 아이비가 과습을 죽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보통 직사광선을 받기 힘든 위치에서 물을 많이 주셔서 뿌리가 썩어 죽는 경우니 빛이 잘 드는 장소로 옮겨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료

- 아이비는 기본적으로 비료가 없어도 괜찮지만, 주게 되면 생장이 확실히 빨라집니다. 겨울철 생장이 느려지면 피해를 받을 수 있으니 겨울철에는 비료를 주지 마시고 봄~가을에 주도록 하세요.

 

병해충

- 진드기, 진딧물, 깍지벌레를 주의하세요.

 

 

아이비 키우기(심화)

화분과-초록색과-흰색-잎을-가진-아이비
아이비 키우기

전정 방법

- 아이비는 봄~가을에 생장기에 해당하므로 봄~가을에 전정을 해주세요. 오래된 나뭇잎을 과감하게 정리하시면 됩니다.

 

분갈이 방법

- 화분에 뿌리가 꽉 차버려서 물이 밑으로 내려가지 않는다면 분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화분 분갈이의 적기는 5~7월이지만 실내에서는 언제든 하셔도 괜찮습니다. 아이비는 뿌리 생장이 빠르기 때문에 1년에 한 번 화분 바닥에 뿌리가 나왔는지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관리

- 아이비는 더위에 강하기 때문에 특별히 신경 쓰실 게 없습니다. 너무나 강한 직사광선에 잎이 타는 것만 방지하시면 됩니다.

 

월동

- 아이비는 추위에 강하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번식방법

- 아이비는 물꽂이 꺾꽂이로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물꽂이

아이비가-물병에-꽂아져-있다 data-ke-mobilestyle=
아이비 물꽂이

- 아이비의 줄기를 잘라주어 잎을 몇 개만 남기시고 물이 들어있는 용기에 넣어줍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잎이 물에 들어가지 않도록 확실히 제거를 해주세요. 물을 오염시킬 수 있습니다. 물꽂이 후 어느 정도 뿌리가 나오면 흙에 심어주세요. 그대로 키우셔도 괜찮지만 확실히 토양에서 키우는게 좋습니다.

 

꺾꽂이

- 물꽂이와 마찬가지로 줄기를 10~15cm 정도의 길이로 자르시고 용토가 들어있는 화분에 꽂아주세요. 화분은 반그늘에서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물을 주어 뿌리가 나올 때까지 키워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