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농업 정보/관엽,기타식물
  3. 빛 없이그늘에 잘 자라는 식물 보스턴 고사리 키우는 방법

빛 없이그늘에 잘 자라는 식물 보스턴 고사리 키우는 방법

· 댓글개 · 핵심픽
반응형

보스턴 고사리는 아메리카의 열대 지역의 원산인 양치류입니다. 국내에서 산속에서 자생하는 '개고사리'나 '뱀 고사리'와 다른 점으로는 색상이나 줄기, 잎 등의 차이가 있는데

 

보스턴 고사리 잎과 줄기

 

대표적으로 보스턴 고사리의 특징에는 줄기는 짧고 직립하여 다수의 긴 잎을 가지고 있으며, 잎의 질이 연약하여 유연하게 처져 있습니다. 독특하고 잎이 풍성하여 행잉 식물로도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또한 추위에만 주의하신다면 강건하여 초보자도 쉽게 기를 수 있습니다.

 

행잉으로 사용되는 보스턴 고사리

 

보스턴 고사리 키우기

 

  • 햇빛

- 보스턴 고사리는 내음성(빛이 없어도 잘 견디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빛이 별로 없는 곳에서도 자라지만, 일조 부족을 피하기 위해 밝은 그늘에서 관리해주신는게 가장 좋습니다.

 

실내

- 보스턴 고사리는 직사광선에 약하여 강한 햇볕에 닿으면 잎이 타버릴 수 있습니다. 보통 커튼 너머의 빛이 닿을 수 있는 장소가 가장 좋습니다. 내음성이 강하기 때문에 실내의 형광등으로도 자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조가 부족하게 된다면 엽색이 나빠지게 되어, 빛을 많이 받을 수 없는 공간(화장실, 벽 등)에서 기르신다면 평균적으로 한 달에 1~2회 정도는 광선이 닿는 곳으로 옮겨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야외

- 봄부터 가을의 따뜻한 시기에는 야외에서 관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직사광선을 닿게 되면 잎이 타버릴 수 있으니 50~70% 정도는 차광을 하신 후 관리를 해주세요. 또한 저온에 약하기 때문에 15도 미만이 되면 실내로 옮겨주셔야 합니다.

 

  • 온도, 습도

- 열대지역을 원산으로 하는 보스턴 고사리는 더위에 강하지만 추위에 약합니다. 5도 이하로 내려가면 식물이 얼어 죽을 수 있으니 겨울철에는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나 강건하기 때문에 추운 시기에 잎이 시들어버려도 뿌리만 살아있다면 봄에 새싹이 올라옵니다.

 

건조에 약하고 습도가 높은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물이 완전히 마르지 않도록 하시며 성장기에는 자주 물을 주시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심한 토양의 과습은 뿌리 부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용토

- 다습을 좋아하는 식물이지만 흙에 배수가 잘 되지 않으면 뿌리가 부패해 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흙은 배수가 좋은 토양을 사용해 주세요.

 

- 매우 물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물이 말라버리면 잎이 금방 시들어 버리기 때문에, 봄부터 가을의 성장 시기에는 특히 물을 자주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토양의 표면이 마르면 화분 받침에 물이 흘러나올 때까지 충분히 물을 주세요. 다만 물이 고이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물을 잎에 살포해주어 습한 환경을 만들어 주시면 좋습니다.

 

 

보스턴 고사리 키우는 방법(심화)

  • 비료

- 봄부터 가을이 성장기로 비료를 주시면 좋습니다. 완효성 비료를 2개월에 한 번씩 또는 액체비료를 2주에 1회 정도 주시면 잘 자랍니다. 비료의 경우에는 식물의 상태를 보시고 주는 게 좋은데, 잎의 색이 나빠지면 비료를 주시고 잎의 끝이 타버리면 비료 과잉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줄여주시거나 중단해 주세요. 겨울철에는 x

 

  • 화분 분갈이

자연스러운 화분으로 분갈이한 보스턴 고사리

- 보스턴 고사리 같은 양치류는 생육이 왕성하기 때문에 그냥 방치하게 되면 뿌리가 화분 속에 꽉 차 버려 막혀 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1~2년에 1번을 기준으로 분갈이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화분 분갈이의 적기는 5~9월경입니다.

 

  • 번식 방법

- 분주를 통해서 번식이 가능합니다. 분주는 구주에서 뿌리와 줄기를 분리해 늘리는 방법으로 분갈이 시기에 해주시면 좋습니다. 보스턴 고사리의 분주 적기는 5~9월경이 적합합니다.

 

1. 식물을 화분에 빼내어 흙을 털어 주십니다.

 

2. 손으로 3~4등분으로 나누어 주세요.

 

3. 각각 새 흙과 화분에 심어주신 후 물을 듬뿍 주세요.

 

4. 분주 후 1개월 정도는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반 그늘에서 관리를 해주시고, 새로운 싹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관리해 주세요.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