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요리를 할 때 사용되는 기름, 특히 튀김요리를 하다 보면 기름이 많이 필요한데, 한 번 사용한 기름을 버리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과연 이러한 튀김기름은 언제까지 재사용 가능한지, 그리고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튀김 기름 몇 번까지 재사용 할 수 있을까?
2~4회까지는 재사용 가능
- 물론 채소를 튀기는것인지 육류를 튀기는가에 대해서 재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2~4회까지는 기름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한 기름은 처음 사용한 후 2~3주 사이에 다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기름의 보존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산화되어 산패된 기름 판단기준
- 여러번 사용하거나 오래되어 산화된 기름은 사용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산화된 기름의 특징으로는 색이 진하고 이상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가열하였을때 연기가 많이 나거나 미세한 거품이 많이 생기고 잘 사라지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름에 점성이 생기기 때문에 기름을 재사용하시기 전에 꼭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산패가 되버린 기름을 사용하면 요리의 풍미가 떨어지거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등 위험성이 있습니다.
사용한 기름을 보관하는 방법
보관에 적합한 용기
- 튀김유의 보관에는 기름의 산화를 막는 전용 용기가 있으면 좋습니다. 없으시다면 스테인리스나 유리로 된 밀폐가 가능한 용기에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철제로 된 용기의 경우에 산화가 빠르게 진행되니 피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빛을 받지 않도록 투명한 용기의 경우에는 호일을 감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 여과하는 방법
- 튀김유를 재사용하기 위해서는 튀김찌꺼기를 제거하고 깨끗한 상태로 보관하셔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큰 것들의 경우에는 거름채망으로 제거하시고, 작은 찌꺼기의 경우에는 여과 종이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러한 여과종이가 없으시다면, 커피 여과지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이때 기름이 너무 차가우면 점성 때문에 여과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어느 정도 뜨거운 상태에서 여과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저장장소
- 튀긴 기름을 재사용하려면 냉장고와 싱크대 아래의 수납공간같은 차갑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