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자스민은 동남아시아 원산의 상록성 교목입니다. 잎에 광택이 있고 색상은 밝고 짙은 녹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대성 식물로 고온을 좋아하지만 내한성도 있어 제주도같이 따뜻한 지역에서는 야외에서도 월동이 가능합니다.
햇빛이 강한 여름철에 오렌지자스민은 새하얀 꽃을 피웁니다. 꽃을 피우기 위해서 충분한 일조가 필요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관리를 하셔야 예쁜 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꽃의 향기가 매우 강해 멀리서도 달콤한 향기가 나며 꿀벌들이 많이 꼬이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오렌지자스민 키우는 방법
- 햇빛
- 오렌지자스민은 햇볕이 잘 드는 장소를 좋아합니다. 실내에서 키우실 경우에는 빛이 잘 드는 창가에 두셔야 합니다.
- 토양
- 배수가 좋은 토양을 좋아합니다. 화분에서 기르신다면 일반적인 시판 상토를 사용하셔도 잘 자랍니다.
- 물
- 물은 표토가 마르면 듬뿍 주시면 됩니다. 기온이 20도 이상이면 뿌리와 가지의 성장이 커져서 물을 많이 흡수합니다. 흙이 마르지 않도록 흙의 상태를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 비료
- 봄부터 가을까지 생장기이므로 이 시기에 2개월에 1회 정도 완효성비료를 주시거나 2주에 한 번 액체 비료를 주시면 좋습니다. 인산이 많이 함유된 꽃용 비료를 주시면 좋습니다.
- 병해충
- 통풍이 나쁜 장소에서 키우면 깍지벌레가 붙기 쉽습니다. 성충은 제거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이식
- 오렌지자스민의 이식은 한여름은 피해 주셔야 합니다. 봄과 가을 따뜻한 시기에 이식을 해주신 후 물을 충분히 주시면 됩니다.
- 파종
- 직접 채취한 씨앗을 8~10월경에 파종을 합니다. 얕게 흙을 덮어주신 후 흙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시면 1~2개월 후 발아를 합니다. 본 잎이 2~3매가 되면 화분에 심어주시면 됩니다.
- 전정방법
- 딱히 전정을 해주시지 않아도 오렌지자스민은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지만, 너무 자라서 보기에 좋지 않으면 그 부분만 정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 화분 분갈이
- 2~3년에 한번 뿌리가 꽉 차게 되면 화분 분갈이를 해주시면 됩니다. 한여름을 제외한 봄과 가을에 해주세요. 오래된 흙을 1/3 정도 털어주신 후 화분에 분갈이를 해주시면 됩니다. 분갈이 후 물을 충분히 주세요.
- 꽃과 열매
- 오렌지자스민은 6~9월경 햇빛이 강한 여름철에 흰색의 향기로운 꽃을 피웁니다. 꽃이 지고난 후 직경 1cm정도의 붉은색 열매가 맺히는데 독성은 없으나 쓴맛이 강해 식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으며 씨앗 채취용으로 사용하세요.
- 여름철 관리
- 특별히 관리를 해주실 것은 없습니다.
- 월동(겨울철 관리)
- 오렌지자스민은 5도 이하로 내려가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세요. 그 외에는 따로 월동관리를 해주실 필요는 없습니다.
- 번식 방법
- 5~8월경에 꺾꽂이를 통해서 번식이 가능합니다.
1. 가지를 10~15cm 정도 잘라주세요
2. 가지 끝의 잎을 1/3정도 남기고 다른 잎을 잘라주세요
3. 육묘포트에 적신옥토와 상토를 배합하여 가지를 꽂아주세요
4. 1~2개월 후 뿌리가 나오면 화분이나 땅에 심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