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화(아데니움)는 사막 등 건조한 지대에 분포하고 있는 식물로, 지역의 특성상 뿌리와 줄기에 수분이 많이 머금고 있는 결절식물입니다.
그리고 석화(아데니움)는 '사막의장미' 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사막에서 나는 꽃이 마치 장미처럼 아름답다고 해서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외형적인 차이가 다양하면 밑둥이 굵은것은 마치 미니 바오밥나무 같이 생겼습니다.
석화(아데니움) 키우기
- 햇빛
- 아데니움은 봄부터 가을까지는 야외에서 통풍이 잘 되고 햇빛을 충분히 맞을 수 있는 장소에서 관리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봄에 잎이 싹이 틀 무렵, 야외에서 충분히 6시간 이상 햇빛을 맞게해주어 주는 것이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입니다.
여름철에 너무 직사광선이 강하면 약간 차광을 하거나 광선의 노출 빈도를 줄여주셔도 괜찮습니다. 11~3월은 실내의 창가 등 양지 바른 곳에서 관리하셔도 괜찮습니다.
- 온도
- 기본적으로 추위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조금 쌀쌀해지기 시작하면 따뜻한 실내의 창가에 이동시켜 주어야 합니다.
- 토양
- 배수가 좋은 흙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시판에서 판매되는 다육이 전용 상토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물
- 석화(아데니움)는 원래 사막 지대가 원산지인 식물로 건조 기미를 좋아하지만, 여름철에는 물을 많이 요구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관리를 하신다면 토양의 표면이 마르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또한 겨울철 휴면기에 들어가 잎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물을 단수하다 새싹이 올라오면 물을 다시 주시면 됩니다.
- 비료
- 5월부터 10월까지 액체비료를 2~3주에 1회 정도 주시면 성장에 도움을 줍니다.
- 병해충
- 진딧물, 깍지벌레의 피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석화(아데니움) 키우는 밥법(심화)
- 파종
- 씨앗을 파종해서 키울 수 있습니다. 기온이 낮으면 발아율이 낮기 때문에 파종시기는 4월~8월의 기온이 높은시기에 해주셔야 합니다. 빠르면 1주일 이내로 싹이 나옵니다. 씨앗이 발아되면 당분간은 차광된 환경에서 관리를 해주시고 건조에 주의해주세요.
- 화분 분갈이
- 뿌리가 굵고 화분바닥에 뿌리가 나온다면 분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보통은 1~2년에 1번 정도 분갈이를 해주는편이며 4~8월경이 적기입니다. 화분분갈이 전 물을 단수하여 건조시키신 후 해주셔야 합니다.
- 꽃
- 석화(아데니움)의 꽃은 4~9월에 개화를 합니다. 그러나 겨울철에 20도 이상의 실내에서 관리를하면 겨울에도 꽃이 필 수 있습니다. 꽃의 수명은 1주일 정도입니다.
- 여름철 관리
- 여름철 물을 주실때는 아침이나 저녁시간 서늘한 시간대에 주셔야 합니다. 딱히 관리를 하실 것은 없습니다.
- 겨울철 관리(월동)
-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조금 쌀쌀해지면 바로 실내로 들여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기온이 8도 이하로 내려가면 낙엽이 지면서 휴먼에 들어가며 5도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잎이 떨어지면 물을 단수하시고 7도 정도 유지할 수 있는 곳에서 관리를 하시면 좋습니다.
- 번식 방법
- 석화(아데니움)은 꺾꽂이로 번식이 가능합니다. 5~6월에 꺾꽂이를 해주시면 몇 주 안에 뿌리가 나옵니다. 하지만 꺾꽂이의 경우에는 아래 줄기 부분이 부풀지 않습니다.
- 따뜻해져도 잎이 나오지 않을 때
- 초봄부터 여름 정도에 잎이 나오면 괜찮지 만, 보통 뿌리가 썩어버려 죽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5월이 되어도 뿌리가 나오지 않는다면 일단 화분에 꺼내어 뿌리의 상태를 확인하시고 새로운 흙에 심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