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답서스는 열대지역이 원산인 덩굴성 관엽식물로, 늘어진 모습이 멋스럽고 키우기가 쉬워 인테리어용 식물로 매우 인기가 많고 흔하게 볼 수 있는 관엽식물입니다.
국내 유통되는 스킨답서스는 10cm화분부터 행잉용으로 만들어진 화분, 수경재배용 등 여러가지 형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대표적 품종으로는 일반 스킨답서스, 무늬(엔조이)스킨답서스, 형광스킨답서스 3가지는 쉽게 볼 수 있으며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품종들이 들어와 찾으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스킨답서스 키우는 방법
- 햇빛
- 어느정도 잎이 크고 많이 자란 스킨답서스의 경우에는 다소 직사광선을 받아도 괜찮지만, 작은 사이즈라면 잎이 타버릴 수 있기 때문에 반그늘에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또는 형광등 빛으로도 생장이 가능한데 잎이 너무 도장해버린다면 밝은 곳으로 이동시켜 주세요. 또한 스킨답서스는 에어컨같은 바람이 직접 닿게 되버리면 시들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 온도
-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야외에서 키우신다면 온도가 10도 이하로 내려가기 시작하면 실내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 용토
- 스킨답서스는 토양을 가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배수가 좋은 흙을 사용하시면 더욱 건강하게 자랍니다. 일반 원예용 상토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수경재배로도 쉽게 키우실 수 있는데, 수경재배의 경우에는 도장을 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햇빛이 잘 드는 장소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 물
- 토양의 표면이 건조되면 화분받침에 물이 흘러 나올정도로 듬뿍 주시면 됩니다. 기온이 낮은 겨울의 경우에는 생장이 느려지기 때문에 물을 주는 횟수를 줄여주시는게 좋습니다. 따뜻한 실내에서는 괜찮습니다.
- 비료
- 생장이 느려지는 겨울철에는 비료를 주시면 잎이 타버릴 수 있으니 봄~가을 생장기때 주시는게 좋습니다. 비료는 액체 비료 또는 완효성 비료를 한달에 한 번정도 주시면 좋습니다.
- 병해충
- 진딧물, 응애, 깍지벌레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야외에서 키우시면 해충의 피해를 받기 쉽기 때문에 잘 관찰하셔서 조치를 하셔야 합니다.
스킨답서스 키우기(심화)
- 화분 분갈이
- 분갈이 시기는 화분에 뿌리가 꽉 차버려서 물을 주더라도 화분 위에 고이게 되면 분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분갈이 적기는 5~7월경이지만 따뜻한 실내라면 상관없습니다.
- 전정 방법
- 봄~가을 생장기에 전정 적기입니다. 오래된 잎은 통풍을 나쁘게하기 때문에 과감하게 정리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주의하실점으로는 스킨답서스의 수액에는 인체에 좋지 않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만지면 체질에 따라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장갑을 끼시거나 만졌을 경우 흐르는 물에 잘 씻어주세요.
- 여름철 관리
- 더위에 강하기 떄문에 여름철에 딱히 관리하실 것은 없지만 직사광선으로 잎이 타지 않도록만 주의해주세요.
- 겨울철 관리
-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10도 이하로 내려가기 시작하면 따뜻한 실내로 이동시켜 주셔야 합니다. 생장이 멈추면 관수를 줄여주셔야 합니다.
- 번식 방법
- 스킨답서스는 한 덩굴을 잘라 삽목을 하시면 쉽게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잎 2장 또는 3장만 정도만 남기시고 흙이나 물에 꽂아주시면 금방 뿌리가 발근됩니다.
- 수경재배
- 스킨답서스는 수경재배를 하기 매우 쉽지만 몇 가지 품종은 환경에 맞지 않으면 죽어버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같은 환경으로 형광 스킨답서스를 키워봤을때 저는 실패를 했습니다.(무늬, 스킨답서스, 형광 3가지를 키워 봤습니다.)
하지만 물꽂이로 뿌리가 나온 스킨답서스로 키우시면 실패없이 수경재배로 키우실 수 있습니다. 수경재배로 키우실때는 도장이 쉽게 되기 때문에 햇빛이 잘 드는 창가에서 키워주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