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안 파슬리는 유럽 지중해 출생지의 미나리과의 나물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게 특징이며 특히 미용에 좋다고 하여 인기가 많은 허브이기도 합니다. 맛을 쌉쌀한 맛이 나며 양식 요리에 주로 사용됩니다. 파슬리 중에서도 이탈리안 파슬리는 회를 먹을 때 데코로 나오는 곱슬한 종이 아닌 평평한 잎을 가진 종입니다.
이탈리안 파슬리 키우는 방법
- 햇빛
- 이탈리안 파슬리는 너무 강한 직사광선은 오히려 고사의 원인이 됩니다. 봄이나 가을 선선한 날씨에는 괜찮지만 여름철에 강한 직사광선은 피해주시고 통풍이 잘 되는 장소에서 관리하셔야 합니다. 또한 빛이 강하면 그만큼 잎이 질겨지기 때문에 적절한 차광을 통해서 연하게 재배가 가능합니다.
- 온도
- 이탈리안 파슬리의 적정 생육온도는 15~20도 입니다.
- 토양
- 다습을 싫어하기 때문에 배수가 좋은 토양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또한 이탈리안 파슬리는 ph6~6.5의 약산성 토양을 좋아합니다. 적절한 산도 조절을 통해서 키워주시면 더욱 잘 자랍니다. 또한 이탈리안 파슬리의 뿌리는 땅속 깊이까지 내리기 때문에 이식 시에 토양을 깊게 갈아주셔야 합니다. 화분재배 시 일반 원예용 상토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 물
- 토양의 표면이 마르면 듬뿍 주시면 됩니다. 물이 단수가 되면 잎이 거칠어져 맛이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 겨울철에는 조금 건조하게 관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 비료
- 이식 후 2~3주에 한 번씩 추비를 주시며 좋습니다. 비료가 부족하면 잎이 황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 병해충
- 진딧물과 응애에 주의하셔야 하며, 흰 가루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풍이 잘 되게 관리하셔야 합니다.
이탈리안 파슬리 키우기(심화)
- 파종
- 씨앗을 파종해서 쉽게 기르실 수 있습니다. 씨를 뿌리신 후 가볍게 복토를 해주시고 물을 뿌려주시면 싹이 나옵니다.
- 심기(이식)
- 이탈리안 파슬리의 뿌리는 땅속 깊이까지 뻗어서 자라기 때문에 이식 시에는 뿌리를 손상가지 않도록 부드럽게 심어주셔야 합니다. 이식 후 물을 듬뿍 뿌려주시고 뿌리가 새로운 토양에 활착 할 때까지 건조하지 않도록 관리해 주세요.
화분을 싫어하기 때문에 1년 만에 시들어 버리는 경우가 큰 편인데, 이탈리안 파슬리를 집 화분으로 키우시고 싶으시다면 깊이가 있는 화분에서 키워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꽃
- 6~7월에 흰색의 작은 꽃을 피웁니다.
- 수확
- 이탈리안 파슬리는 2년생으로 잎이 있는 동안에는 항상 수확이 가능합니다. 관리만 잘해주신다면 일 년 내내 수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초장 20cm 정도가 되면 뿌리를 2~3cm 두고 먹을 만큼 가위로 잘라서 수확을 해주시면 됩니다.
- 여름철 관리
- 여름철에 더위와 직사광선으로 잎이 타버리거나 시들어 버릴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겨울철 관리
- 내한성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비닐하우스에서 키우면 월동이 가능합니다.
- 번식 방법
- 분주나 삽목을 통해서 번식은 불가능하고 씨앗을 통해서 번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