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고니움은 토란과로 분류되는 열대 아메라키 원산의 관엽식물입니다. 약 35종류의 품종이 있으며 아름다운 흰색 잎이 있는 것부터 붉은색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 주로 유통되는 싱고니움의 경우에는 녹색또는 녹색과 흰색이 섞인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질이 강건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관엽식물이기도 합니다.
싱고니움 키우는 방법
- 햇빛
- 싱고니움은 내음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 관리를 하셔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햇빛이 부족하면 약해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햇빛을 맞을 수 있는 공간에서 키우는게 좋습니다. 통풍이 잘 되는 반그늘에서 관리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기르는 동안 도장을 해버리면 따뜻한날에는 야외에서 재배해 주세요.
- 토양
- 고온다습을 좋아하지만 배수가 나쁜 흙을 사용하면 뿌리가 부패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배수가 좋은 흙을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인 상토를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 물
- 생장하고 있는 동안 토양의 표면이 건조되면 화분받침에 물이 흐를정도로 듬뿍 물을 주시면 됩니다. 기온이 낮아 생장이 멈추면 물을 주는 횟수를 줄여주셔야 하는데, 온도가 일정한 실내에서는 괜찮습니다.
- 비료
- 겨울철 추위로 생장이 느려졌을때 비료를 주시면 비료로 인한 피해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봄~가을 생장이 왕성할때 2주에 1회 정도 액체 비료를 주시면 좋습니다.
- 병해충
- 진딧물, 응애, 깍지벌레에 주의해 주세요.
싱고니움 키우기(심화)
- 전정 방법
- 봄~가을에 생장기에 해당하므로 이때 전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오래된 잎은 통풍이 나빠지게 만들기 때문에 과감하게 정리해 버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싱고니움같은 토란과의 수액은 인체에 좋지 않은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만지면 피부에 발진이 생길 수 있으니 전정시에는 주의해주세요.
- 화분 분갈이
- 화분에 뿌리가 가득차서 물을 주더라도 밑으로 잘 내려가지 않으면 분갈이를 해주셔야 합니다. 분갈이의 적기는 5~7월경이지만 따뜻한 실내라면 언제든 상관없습니다.
- 꽃
- 토란과의 촛불같이 생긴 흰색 꽃을 피웁니다.
- 여름철 관리
- 여름철 무더위에 야외에서 키우면 잎이 타버릴 수 있으니 30~50%정도를 차광하거나 한낮에는 그늘에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온도가 높은 시간대에 물을 주시지 마시고 저녁이나 밤에 주세요.
- 겨울철 관리(월동)
-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쌀쌀한 느낌이나면 따뜻한 실내로 이동시켜 주셔야 합니다. 생장이 멈추면 물을 주는 횟수를 줄여주셔야 합니다. 햇빛이 나쁜 장소에서 물을 많이 주시면 도장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물을 적게 주시는게 좋습니다.
- 번식 방법
- 싱고니움은 삽목을 통해서 번식이 가능합니다. 2~3 절 아래 부분을 잘라주어 물에 꽂아 주거나 물이끼 또는 흙에 꽂아 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