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채식주의자가 많아지면서 고기의 단백질 대신 두부를 먹음으로써 부족한 단백질을 섭취하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채식주의자가 아니더라도 건강을 위해서 두부를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두부의 단백질과 고기의 단백질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두부 단백질 VS 고기 단백질
- 두부는 말할 것도 없이 식물성 단백질입니다. 그와 반대로 고기는 동물성 단백질입니다. 두 단백질마다 특징이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 동물성 단백질의 뛰어난 점은 인체에 있어서 중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 있게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인체에 빠뜨릴 수 없는 성분이지만, 인체에서는 만들 수 없습니다. 이 성분은 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우유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점수로 나타내자면 100점입니다. 이 점수는 FAO(국제연합 식료 농업기관)와 WHO(세계 보건기구)에서 발표된 자료입니다.
식물성 단백질
- 식물성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포함된 식품은 없습니다.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대두로 86점, 두부는 82점, 백미가 65점입니다. 이렇게 보면 동물성 단백질이 훨씬 좋을 것 같지만, 약간의 다른 점이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과정에서 고기에 많이 포함되는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또한 동물성 단백질에는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동맥 경화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식물성 단백질에는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결론
- 이와같이 어느 것이 나쁘다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개인적인 견해로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식습관은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