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를 좋아하지만 막상 구입하려고 보면 어떤 부위가 어떠한 요리에 사용돼야 하는지, 무슨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소고기의 부위별 요리 용도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구입 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고기 부위별 특징
1. 앞다리
- 연하고 질긴 부위가 섞여 있습니다. 운동량이 많아 질긴 편이며, 육색과 육향이 진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꾸리살, 부챗살, 앞다리살, 갈비덧살, 부채 덮개 살)
요리 용도
- 불고기
- 샤부샤부
- 육회
- 구이
- 장조림
2. 목심
- 근육과 힘줄이 많기 때문에 육질이 거친 편이지만, 지방은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기 때문에 육즙이 풍부한 게 특징입니다. 육질이 풍미가 있어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나는 부위입니다.
요리 용도
- 불고기
- 국거리
3. 등심
- 육질이 좋고 연하며 지방이 그물처럼 촘촘하게 잘 형성되어 있어 구이용으로 최적인 부위입니다. (윗 등심살, 꽃등심살, 아래 등심살, 살치살)
요리 용도
- 구이
- 스테이크
- 전골
4. 채끝
- 안심을 둘러싸고 있는 부위로 매우 연한 게 특징입니다. 지방 함양이 적고 육질을 잘 느낄 수 있어 스테이크용으로 최적의 부위이기도 합니다.
요리 용도
- 스테이크
- 로스구이
- 샤부샤부
5. 안심
- 뼈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소고기 중 가장 부드러운 부위입니다. 지방 함양이 적으며 육즙이 많고 담백한 맛이 특징입니다. 한 마리에 4~5kg 정도 나오는 부위로 매우 귀한 부위입니다.
요리 용도
- 스테이크
- 장조림
6. 갈비
- 마블링이 잘 형성되어 있으며 육즙과 골즙이 잘 어우러진 부위로 농후한 맛이 특징인 부위입니다. 식감이 매우 좋기 때문에 구이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본갈비, 꽃갈비, 참갈비, 갈빗살, 마구리, 토시살, 안창살, 제비추리)
요리 용도
- 구이
- 찜
- 탕
- LA갈비
7. 양지
- 부위별 특징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데 지방이 잘 포함되어 있으며 육질이 질기고 풍미가 좋아 주로 국거리에 많이 사용되는 부위입니다. (양지머리, 차돌박이, 업질살, 업진안살, 치마 양지, 치마살, 앞 치마살)
요리 용도
- 국거리
- 구이
- 육개장
- 탕
8. 우둔
- 지방이 적고 살코기로 되어 있으며 뒷다리 중 가장 연한 부위에 속합니다. 형태가 일정해야 하는 상품들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부위이며 익히면 살이 찢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둔살, 홍두깨살)
요리 용도
- 산적
- 장조림
- 육포
- 육회
9. 설도
- 엉덩이 아래쪽에 있는 넓적다리 살로 고기가 질긴 편입니다. 부위마다 특징이 다르지만 가장 저렴한 편이며 분쇄육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섭살, 설깃살, 설깃 머리살, 도가니살, 삼각살)
요리 용도
- 산적
- 불고기
- 장조림
- 분쇄육
10. 사태
- 운동량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색상이 진하고 지방이 적어 담백하지만 육질이 질긴 편입니다. 부위에 따라 육회로 사용되거나 오랫동안 끓이면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찜이나 탕에 많이 이용됩니다. (앞 사태, 뒷사태, 뭉치사태, 아롱사태, 상박살)
요리 용도
- 장조림
- 육회
- 찜
- 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