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나무는 상록 교목으로 초여름에 흰색 또는 황백색의 작은 꽃을 많이 피웁니다. 또한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귀여운 녹색의 열매인 올리브가 열립니다. 열매는 그냥 그대로 먹으면 맛이 없지만, 피클이나 오일 등 가공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올리브 열매가 열리는 것 뿐만 아니라 진정한 매력으로는 뭐니해도 나무의 모양과 잎 모양입니다. 잎 표면은 광택이나며 바람이 불면 잎이 반짝반짝 거리며 빛이 나서 매우 아름다운 나무이기도 합니다.
'평화의 상징'으로 비둘기가 나뭇잎을 물고있는 디자인을 보셨을 텐데 그 잎이 바로 올리브 나무잎 입니다. 그것 외에도 올리브는 맹아력(식물이 새로 싹트는 힘)이 좋아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는 1000년 이상의 노목이 아직까지 열매를 맺고 있다고도 합니다.
올리브의 열매를 잘 맺게 하고 싶으시면 2개 이상의 다른 품종을 심어주시면 좋습니다.
올리브나무 키우기
햇빛
- 올리브는 햇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통풍이 잘되는 야외에서 기르면 좋습니다.
온도
- 온난한 기후를 좋아하는 편입니다. 연간 평균 기온이 15~22도 정도 되어야 노지 재배가 가능합니다. 추위에는 조금 약한편인데 짧은 기간정도면 -10도 정도의 추위는 견딜 수 있습니다. 제주도에서는 올리브나무를 노지에서 기르면서 열매도 수확하는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내륙 노지에서는 재배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겨울에는 실내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용토
- 올리브는 과습에 약하기 때문에 배수가 좋은 토양에 심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분에 심으신다면 배양토에 배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배합해서 키우셔야 합니다. 또한 올리브는 약 알카리성을 좋아하기 때문에 약간의 숯을 섞어서 키우시면 더욱 좋습니다.
물
- 온대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건조가 강한편입니다. 그러나 화분에서 키우시는 경우에는 토양이 금방 건조해지기 쉽기 때문에 흙의 표면이 마르면 충분히 물을 듬뿍 주셔야 합니다. 여름철에 건조한 기미가 강하면 성장하는 잎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비료
- 올리브는 꽃눈이 나오기 시작하는 3월, 열매가 맺히는 6월, 수확하는 시기인 10월 총 3회 비료를 주시면 됩니다.
병해충
- 올리브나무는 해충에 대한 내성이 비교적 높은편이지만, 진딧물, 풍뎅이, 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병으로는 곰팡이가 원인인 탄저병이 생길 수 있는데 통풍과 비료를 충분히 주셔서 건강하게 키우시면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올리브나무 키우기(심화)
이식 방법
- 올리브의 이식은 한여름과 한겨울만 피하시면 연중 괜찮지만, 3월 ~ 5월이 적기입니다. 이식시에 중요한 팁으로는 지상에서 나와 있는 부분에 다른 이물질들이 닿지 않도록 조금 깊게 심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바람에 모종이 흔들리지 않도록 지주를 세워지지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올리브나무 전정방법
- 올리브의 가지치기 방법으로는 가급적이면 신초를 남기면서 무성한 부분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지치기를 통해서 올리브는 더욱 건강해지는데요. 너무 무겁고 무성하게 자랐다면 과감하게 굵은 가지 부분을 잘라주셔서 다시 생장을 시킬 수 있도록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전정 후 이듬해는 열매가 붙지 않지만, 2년째에는 건강한 가지가 많이 나오고 모양도 좋으며 열매도 커지게 됩니다.
화분 분갈이
- 올리브의 화분은 3년에 1번 정도 새로운 흙으로 분갈이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화분의 분갈이의 적기는 3~5월이며 꽃이 피어있는 시기와 한여름 겨울에는 분갈이를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화분의 크기를 크게해주면 더욱 크게 성장합니다. 화분을 그대로 키우시고 싶으시다면 뿌리를 정리해주신 후 새로운 흙으로 다시 심어주세요.
꽃
- 올리브는 5월 중순~6월 초에 흰색 또는 황백색의 5mm정도의 꽃을 많이 피웁니다. 피어있는 기간은 1주일 정도이며 꽃가루는 바람을 통해 이동되며 꽃가루가 날리지 않으면 수분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올리브나무 수확
- 올리브는 사과처럼 같은 품종끼리 수분을 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자가수분이 가능한 품종도 있습니다.), 올리브나무의 열매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다른 품종의 올리브를 키우셔야 합니다.
올리브는 여름을 지나면 열매가 맺히는데 처음에는 초록색이였다 가을에는 빨간색에서 검은색 열매로 맺히게 됩니다. 각각의 색상과 과정에 따라 향과 맛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번식 방법
- 올리브는 삽목으로 번식이 가능한데 삽목 적기는 6월~7월 입니다. 건강한 신초를 10cm 정도로 잘라주어 물에 2시간 정도 꽂아두신 후 토양에 들어가는 부분의 지엽을 제거하셔 삽목 전용 상토에 꽂아 둡니다.
직사광선이 닿지 않는 밝은 그늘에 항상 축축하게 유지하여 뿌리가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올리브는 뿌리보다 싹이 먼저 나오기 때문에 뿌리가 나왔다고 착각하셔서 뽑지 않도록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