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이 되면서 새롭게 바뀌는 것들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생각보다 여러 가지가 새롭게 바뀌게 되면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3년 계묘년 새롭게 바뀌는 것들
1. 만나이 통일
- 연나이, 학년나이, 한국식 나이, 떡국나이 다 없어지고 이제는 만 나이로 23년 6월부터는 통일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생일이 지나지 않으면 2살이 어려지게 되는 것인데, 30살인 경우에 생일이 지나지 않으면 28살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2. 유통기한에서 소비기한으로 변경
유통기한은 마트에서 실제로 유통되어야하는 날짜이고 소비기한은 소비자가 사용하여야 하는 날짜입니다. 소비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음식물 쓰레기가 많이 사라질 것 같습니다.
특히 우유의 경우에 짧은 유통기한으로 인하여 그냥 버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소비기한으로 변경되면서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3. 최저시급 변경
작년보다 460원이 올라 9,620원으로 바뀌었습니다. 아직 1만원으로 넘어서지는 않지만 점점 오르는 추세를 보아 24년도에는 1만 원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4. 지하철, 버스 정기권 도입
지하철, 버스간 환승 시 할인되는 통합정기권이 도입이 되어 30일간 60회 최대 38%가 할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5. 대학교 입학금 폐지
- 이제부터는 대학교 입합금이라는 것이 사라졌습니다. 때문에 돈이 없어 대학교를 못 가는 사례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 생각됩니다.
6. 고교학점제 도입
고등학교도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학점제가 도입된다고 합니다. 물론 가장 기본인 국영수는 필수과목이지만, 앞으로 대학교처럼 학점제가 되어 보다 전문적인 교육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7. 우회전 신호등 도입
- 눈치로 우회전 신호를 하는 것은 이제 안녕! 앞으로 대부분의 거리에 우회전 신호가 도입된다고 합니다. 건널목 사고가 확실히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8. 1종면허로 자동갱신
- 2종 면허를 보유하고 7년간 무사고이면 1종면허로 자동갱신하게 됩니다.
9. 저상버스 도입
- 버스바닥이 지면과 가까운 낮은 버스라 무릎이 좋지 않으신 할아버지 할머니들의 경우에 보다 편하게 승하차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10. 오토바이 보험의무
- 모든 cc의 오토바이는 무조건 보험을 들어야 한다고 합니다. 오토바이로 인한 사고처리가 보다 매끄럽게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11. 애플페이 도입
- 삼성페이가 부러웠던 아이폰유저들도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2. 인터넷 익스플로 지원 종류
- 정확히 올 8얼부터 모든 윈도버전에서 지원이 종류 됩니다.
13. 체크교복 금지
- 버버리에서 상표권 침해 소송으로 우리나라 모든 체크무늬의 교복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사실 과도한 체크무늬는 부담스럽긴 하지만, 체크교복이 완전히 금지되는 처우는 조금 이상하기도 합니다.
14. 일회용품제한
- 카페 일회용 빨대, 우산비닐, 편의점 마트의 비닐봉지, 비닐막대 응원봉 등 앞으로 사라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