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는 한국인 식탁에 빼놓을 수 없는 전통요리로 배추, 무, 오이 등을 양념에 담가 만드는 발효식품입니다. 김치는 재료와 조리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뉩니다. 정말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김치 종류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김치의 종류
- 김치는 지역이나 계절, 환경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그 종류는 100개를 넘어 대표격인 김치 몇 가지와 특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 배추김치
- 가장 대표적인 배추로만든 김치, 소금에 절인 배추 잎 한 장 한 장에 무를 썰어 넣어, 고춧가루, 마늘, 젓갈을 넣어 섞은 양념장을 바르고 발효시켜 만듭니다.
2. 깍두기
- 배추 김치를 만드는 방법과 비슷하지만 배추 대신 무를 사용하여 만듭니다. 씹는 맛이 특징인 김치
3. 나박김치
- 소금에 절인 얇게 썬 무와 배추를 고춧가루와 마늘, 생강, 배 등을 섞어 만든 새콤달콤한 물김치
4. 오이김치(오이소박이)
- 봄부터 여름에 걸쳐 먹을 수 있는 김치로 오이의 식감과 깔끔한 맛이 특징인 김치입니다.
5. 총각김치
- 총각무라는 특유의 작은 무를 소금에 절여 고추가루, 젓갈, 마늘, 생강 등의 양념에 섞어서 절인 것
6. 열무김치
- 어린 무인 열무를 사용하여 만들어 먹는 김치 물냉면이나 비빔밥의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7. 파 김치
- 대파를 이용해서도 담그지만 보통 쪽파를 사용하여 만든 김치로 씹는 맛이 좋으며, 파의 신선한 맛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
8. 백김치
- 김치를 담그는 데 사용되는 고추를 사용하지 않은 하얀 김치입니다. 매운 것을 먹기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김치로, 과거 고추가 전해지기 전에 만들었던 김치입니다.
9. 동치미
- 물김치의 일종으로 소금물에 담가 익힌 무, 배추, 파, 삭힌 고추, 생강, 배로 국물을 내어 먹는 김치입니다. 동치미는 이름처럼 전통적으로 겨울에 담가서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