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Home
  2. 생활정보
  3. 거칠어진 피부 미네랄 오일 화장품의 위험성과 바셀린과의 차이

거칠어진 피부 미네랄 오일 화장품의 위험성과 바셀린과의 차이

· 댓글개 · 핵심픽
반응형

'미네랄'이라고 들으면 왜인지 모르지만 피부에 좋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다양한 화장품에 사용되는 '미네랄 오일' 과연 피부에 좋은지 위험성과 주의점 바셀린과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미네랄 오일이란?

미네랄-오일의-장단점

미네랄 오일의 원료는 석유

미네랄 오일은 석유를 정제하여 얻은 탄화수소의 혼합물입니다. 지중에서 채취된 원유를 정제하여 만든 '석유'를 플라스틱 등의 다양한 제품을 만들고 남은 '폐유'를 정제하여 만들어진 것이 '미네랄 오일'입니다.

화장품에도 많이 사용되는 성분

원료를 알게되면 경악스러울 정도로 나쁠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사실은 안전한 성분입니다. 그중에서도 화장품에 사용되는 미네랄 오일의 경우 '화장품에 사용 가능한 등급'으로 분류되어 정제도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미네랄 오일이 사용되는 화장품

미네랄 오일은 무색 투명한 액상 성분으로 다음과 같은 화장품에 이용됩니다.

기초화장품

  • 유액
  • 크림
  • 클렌징
  • 자외선 차단제
  • 메이크업 화장품

메이크업 화장품

  • 립스틱
  • 립 글로스
  • 파운데이션
  • 아이섀도우

 

미네랄 오일이 많이 사용되는 이유

왜 미네랄 오일이 많은 화장품에 이용되는지 '미네랄 오일'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 저렴하다

- 폐유를 정제하여 만들어진 미네랄 오일은 천연 식물 오일에 비해서 저렴한 편으로 화장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2. 산화하기 어렵다

- 일부 천연 오일의 경우에는 산화하기가 쉬운 편이지만, 미네랄 오일은 산화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기간 보존하기에 좋습니다.

3. 유화하기 쉽다

- 유화하기 쉬운 편이기 때문에 유액이나 크림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4. 텍스처 개선

- 뻑뻑하여 퍼지기 어려운 성분을 발림성이 좋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피부에 침투하지 않는다

- 미네랄 오일은 피부에 침투하지 않습니다. 또한 피부에 붙으면 잘 지워지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운데이션이나 자외선 차단제에 사용됩니다.

 

미네랄 오일의 효과와 효능

- 다양한 장점을 가진 미네랄 오일은 우리의 피지와는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어 피부에 침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피지막처럼 피부를 코팅하여 수분의 증발을 방지하여 피부를 정돈과 보습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네랄 오일 피부에 나쁜가?

미네랄-오일을-사용한-피부

이러한 장점을 가진 미네랄 오일, 그런데 왜 '미네랄 오일프리'나 '광물유 미사용' 등이라는 제품들이 나오는 걸까? 알아봤습니다.

1. 정제 기술이 낮았던 시절

- 정제기술은 점점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수십 년 전에는 아직 정제기술이 발전되지 않은 시기에는 불순물이 제대로 제거되지 않은 미네랄 오일을 사용한 화장품들이 생산되었습니다.

때문에 색소 침착이나 피부 트러블 등을 일으킨 사건들이 있었습니다.

2. 현재 유통되는 미네랄 오일은?

- 현재 유통되고 있는 미네랄 오일과 바셀린은 피부에 해를 끼치지 않고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량되어 있습니다. 그 안정성을 예로 드는 것은 바로 '베이비오일'로 아기의 마사지나 보습에 사용되는 제품으로 이 제품의 주성분은 미네랄 오일입니다.

섬세한 아기의 피부도 사용 가능한 미네랄 오일은 고순도 제품으로 우리가 쓰는 화장품에 들어간 미네랄 오일 또한 매우 안전한 제품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의 미네랄 오일의 위험성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네랄 오일의 단점

미네랄 오일의 장점들에 대해서 나열했는데 이번에는 단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 스킨케어 효과가 있는 영양성분은 없음

- 미네랄 오일에는 활성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때문에 수분 증발을 막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천연 오일에 포함되는 '올레산'이나 '리놀산' 등과 같은 피부에 영양이 되는 성분은 없습니다.

따라서 피부 미용에 큰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른 성분과 섞는다면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2. 자체 수분량이 없다

- 또한 미네랄 오일은 수분의 증발을 막을 수는 있지만 피부에 침투하지 않으므로 피부 자체의 수분량을 높일 수 없습니다.

3. 끈적임이 남는다

- 미네랄 오일은 매우 밀착성이 높은 성분으로 그 특성 때문에 피부에 남기 쉽고 끈적임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특히 바르는 양이 너무 많으면 끈적이고 모공을 막을 위험이 있습니다. 때문에 클렌징을 꼭 하셔서 확실히 제거를 해주셔야 합니다.

4. 탈지력이 강하다

- 미네랄 오일은 매우 탈지력(기름을 뺏는 능력)이 강한 성분으로 잘못되면 피지까지 빠지게 되는데, 건조 피부인 사람은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미네랄 오일과 바셀린

바셀린과-미네랄-오일의-차이

미네랄 오일과 같은 원료인 '석유'로 만든 제품인 바셀린 과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바셀린을 얼굴 피부에 바르면 검게 변하는 이유에 대해서

미네랄 오일과 바셀린의 차이

미네랄 오일과 바셀린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바셀린은 부드러운 반고형 성분이며 미네랄 오일은 액체 성분입니다. 또한 바셀린은 고형 파라핀과 유동 파라핀으로 만들어지는 반면, 미네랄 오일은 유동 파라핀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사실 공통점이 많다

그러나 미네랄 오일과 바셀린은 공통점이 많습니다. 모두 석유로부터 정제된 것으로 안정성이 높고 저자극이기 때문에 의료용 또는 아기의 스킨케어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피부에 침투하지 않고 막을 펴 수분의 증발을 막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SNS 공유하기
💬 댓글 개